Indescribable Place

[펌] 전기차, 우리는 역주행 중(하) 대안과 전망 본문

SCRAP

[펌] 전기차, 우리는 역주행 중(하) 대안과 전망

거울노을 2008. 9. 2. 18:55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주저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줄기는 세수 감소 문제다. 물론 기존 자동차업계의 이해 관계도 함께 얽혀 있다. 그러나 전 세계적 흐름은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을 물리는 시대’에서 ‘탄소 배출 있는 곳에 세금을 물리는(Carbon Tax) 시대’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탄소 배출이 없는 전기차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전기차가 일상 속으로 보급되면 사회 전반에 커다란 파급 효과가 예상된다. 전기차는 환경을 개선하고 교통·물류비용을 줄이며 새로운 산업수요를 창출하는 주역이 된다. 차량운행에 필요한 유류비가 10분의 1 이하로 줄면 국민 생계 비용과 기업 활동에도 커다란 도움을 줄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서민들의 유류비 지출을 국가에서 보조하는 대신 저렴하게 탈 수 있는 개인 교통수단을 전기차로 보급하는 것이 실물 경제에 더 도움을 줄 것이란 분석이다.

 전기차산업 활성화를 위해선 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레오모터스를 비롯한 국내 전기차 제작 업체들은 이미 가솔린 차량에 버금가는 고성능 전기 차량을 개발 완료했지만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안전 검사문제로 고심한다. 특히 국토해양부가 전기차 관련 지원책으로 처음 추진하는 제주도 전기차 시범사업은 완성차업체들의 협조 없이는 기한 내 시행이 불가능한 형편이다. 전기차에 필요한 여타 부품은 중소기업들도 자체 조달할 수 있지만, 안전성이 검증된 차량용 섀시는 현대, 대우, 삼성차 등이 아니면 구할 방법이 없다.
 
 관련 업체들은 차량용 섀시의 국내 조달이 힘들면 말레이시아 프로톤, 인도 타타 등과 접촉해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세계 5위의 자동차 강국이자 IT 선진국인 우리가 전기차 생산을 위해 외국에 공급처를 뚫어야 하는 기막힌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수요 창출과 아울러 전기차 개발 참여나 중소기업과 협력 시 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는 지적이다.

 원춘건 그린카클린시티 대표는 “완성차 업체와 대형 IT업체, 중소업체들이 함께 손을 잡고 협조 체계를 갖춰야 전기차의 안전성과 품질 향상은 물론이고 국민 보급도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존 완성차 메이커들도 수면 아래지만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한 국내 완성차업체 고위 관계자는 “현재 관심이 쏠리는 하이브리드차는 과도기적 단계며, 최종적으로는 전기차를 개발하는 것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라며 “완성차 업계도 하이브리드차를 언제까지 유지하고 전기차로 선회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기차는 하이브리드와 달리 세계적으로 경쟁업체가 적어, 서둘러 개발에 나서면 가격이나 기술 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진호·배일한·윤대원기자 jho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