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scribable Place
[펌] 불포화지방산 분자구조 본문
원본 : http://blog.naver.com/bipolar1/140118958069
(보통은 링크만 거는데 원본이 사라지면 아까울듯하여 내용을 다 긁어옴)
지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면 머리 아파집니다. 그러나 형태를 알게 되면 좀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과학에 관심없으면 얼릉 아랫부분으로 내려가시고, 관심있으시면 재미삼아 읽어보세요. 최대한 쉽게 적었습니다.
우선 포화지방산이 있습니다.
탄소에 수소들이 꽉 들어찼습니다. 그래서 포화지방산이라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있습니다.
그림에서 완쪽에 보면 H(수소)가 빠진 곳이 한 곳이 있습니다. 수소가 부족하다 하여 불포화라고 하며 한번만 빠졌기 때문에 단일 불포화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오른쪽에서 C(탄소)가 3번째 있으니 이를 오메가3 단일 불포화지방산 (이름이 너무 길군요)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림에서처럼 수소가 빠지면 그 부분으로 분자구조가 휘어집니다. 이런 현상은 실생활에도 많이 일어나니 충분히 이해하실 겁니다.
그런데 자연 상태에서는 이렇게 한가지만 있지 않습니다. 무수히 많은 조합으로 지방이 생기는데,
맨 왼쪽 그림은 오른쪽 공부터 세어 나가 보면 9번째에 (그림 상에는 중간) 한번 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한번 9번째에 수소가 없다고 하여 오메가-9 단일 불포화산이라고 합니다.
중간 그림은 오른쪽 공부터 세어나가 보면 6번째에 (그림상에는 중간 약간 우상측)와 9번째 (그림 중간)에 두번 수소가 없어서 휘어졌다고 하여, 오메가-6 이중(혹은 다중) 불포화지방산이라고 합니다.
맨 우측 그림은 3번째, 6번째, 9번째 3번 휘어졌다고 하여 오메가-3 삼중(혹은 다중) 불포화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사진 3개를 왼쪽부터 올레인산(올리브유), 오메가-6(주로 콩기름), 오메가-3(주로 들기름) 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불포화가 나온 이유는 생화학적 반응에서 불완전함에 따른 확률적 자연 현상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식물에게서 나올 때 일정한 비율로 여러 가지의 지방산 들이 존재합니다. 즉 콩에는 오메가-6만 있는 것이 아니라 포화지방도 있습니다. 단지 그 비율이 삼겹살과 다르다는 것이죠.
어째든 오메가-3라고 하여 모두 3중불포화가 아닙니다. 연결된 C(탄소)의 갯수가 14~22개까지 다양할 뿐더러 불포화도 3중, 5중, 6중으로 있습니다.
C(탄소) 22개에 6중불포화인DHA분자모양임.
여러가지 오메가-3 중에는 EPA(탄소20개 5중불포), DPA(탄소22개 5중불포), DHA(탄소22개 6중불포) 이렇게 3가지가 몸에 좋은 대표적인 지방산으로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3개를 동시에 검색해보면 죄다 광고만 나올 정도임)
보통 오메가-3는 좌측 형태로 있으며 그래서 우측처럼 U 모양을 띈닙다.
그래서 세포벽을 위의 그림의 형태를 가지면서 물질을 반투과 시킵니다. 애기 때 그래서 오메가3를 많이 먹어 두어야 하는데, 이유가 증식하는 세포의 세포막에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연상태로는 없는 가공 지방인 트랜스 지방이 있습니다.
왼쪽의 단일 오메가-9 불포화 지방산을 인공적으로 가공하면, 오른쪽처럼 똑같은 단일 오메가-9 불포화지방산이지만 형태는 일직선이 됩니다. 어디서 많이 보았죠?? 포화지방산과 똑같은 모양입니다. 이것을 옮겼다 해서 트랜스 지방으로 부릅니다.
그래서 트랜스지방산은 포화지방의 특성인 장기보관, 바삭한 맛, 부드러운 맛을 가질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문제는 트랜스지방산이 불포화지방산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포화처럼 신체내에서 사용이 되는데,
위의 그림처럼 정상적인 오메가-3의 세포막은 들어오는 입구가 복잡하지만, 아랫쪽 트랜스지방이 끼어 있는 세포막은 뻥 뚫려 있게 됩니다. 여기를 통해서 오면 안 되는 물질, 나가면 안 되는 물질들이 마구잡이로 이동 되게 됩니다.
즉 결론은 트랜스지방이 몸에 해로우니 길거리에서 파는 호떡, 붕어빵 같은 것이나, 성분표시가 없는 빵집의 빵이나 과자들을 함부러 먹지 말라는 말입니다. 특히 성장하는 애기들에게는 더더욱 먹이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맛을 내기 위하여 트랜스지방인 쇼트닝과 마가린을 듬뿍 넣기 때문입니다.
불포화지방산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