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scribable Place

염산슈도에페드린<pseudoephedrine> 본문

ASIDEs

염산슈도에페드린<pseudoephedrine>

거울노을 2007. 11. 26. 16:22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황당하게도 약 이야기. 개인적으로 감기를 별로 걸리지 않는 편이다. 그렇다고 아예 안 걸리는 초건강체질은 아니고, 몇년에 한번씩 지독한 감기에 걸려서 하루나 이틀정도 누워서 끙끙 앓곤한다. 그 외에는 대체적으로 겨울의 감기치레를 하지 않고 지나가는 편이다. 하지만 그 마저 완벽한건 아니어서 종종 코감기에 걸린다. 그때마다 코감기 약을 사먹는데, 어느 날 인가는 약의 성분이 궁금해져서 성분을 들여다보았다.

첫번째 주자는 S 제약의 코XX 정.

아세트아미노펜(약전) 500mg
염산슈도에페드린(비피) 30mg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약전) 2mg

이라고 적혀 있다. 잉. 아세트아미노펜은 타이레놀이 아닌가. 그렇다면 코감기를 위한 주요 처방은 염산슈도에페드린 이라는 말이겠군...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은 쪼금들었으니 그다지 신경쓸 필요는 없는건가... 하고 궁금해하던 참에 찾아보니 다른 약이 또 있었다.

두번째 주자는 H 제약의 코X 정.

염산슈도에페드린(B.P) 120mg
염산세티리진(B.P) 5mg

오호.. 역시 염산슈도에페드린이었어... 근데 이건 아세트아미노펜이 없는걸보니 오로지 코감기 전용이라는 것인듯싶다. 라는 추측을 가지고 이것 저것 검색해보니 대부분이 맞는걸 확인했다. 이른바 비충혈 완화제 라는 것. 제일 처음의 이미지가 염산슈도에페드린의 화학식이다. 그 외에 추가적인 사항으로는 염산슈도에페드린은 하루에 240mg 까지만 복용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첫번째의 약은 8알 이상은 안되고, 두번째는 2알 이상은 안되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염산에페드린 이라는 것도 비충혈완화제로 쓰이는데 부작용이 어쩌구 하는 문서가 있었다. 아마 그래서 염산pseudo에페드린 이라는 것이 만들어진게 아닐까. 효과는 좀 낮아도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이것은 추측.

마지막으로 말레인산 어쩌구나 염산세티리진은 항히스타민제. 대충 알러지를 완화해준다는 뜻이라고 보면 된다.

아차 하나 더. 성분뒤에 보면 약전 또는 비피 라는 말이 있는데. 약전은 대한민국약전. 비피는 영국약전 이라고 한다. (British Pharmacopoeia) 무슨 차이인지는 나한테 묻지 마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