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scribable Place
라온을 찾아서 본문
오늘의 잉여 결과.
'라온'이 순수한 우리말로 '즐거운'의 의미라는데, 정작 국어사전에서 검색하면 정식으로 등재되어 있지는 않고 오픈백과 항목만 하나 있는 거라. 그리고 그 근거로 항상 다음과 같은 문장이.
라온 : [옛] 즐거운. 나온. [杜初7 - 25] 人生애 슬프며 라온 이리 서로 半만하니.
음? 杜初가 뭐지? 두보의 杜자인거 같은데 그럼 두보랑 관련있는건가? 하고 검색해보니 杜初는 '두시언해초판본'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요 링크에 보면 나와 같은 의문을 가진 사람의 질문이 있다.
http://ask.nate.com/qna/view.html?n=3975101
"조선 성종 12년(1481)에 나온 '두시언해 초간본'(杜詩諺解 初刊本)을 줄여 '두초'(杜初)라고 한 것입니다. [두시언해]는 당 나라 시인 두보(杜甫)의 시를 언해한 것으로 국어국문학에서 매우 소중한 자료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라는 친절한 설명. 보통 사람은 여기서 끝나지만 나는 그렇지 않다. '그러면 두시언해 초간본을 찾아보자' 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것. 그래서... 찾았다. 이것이 두시언해 7권 25장.
http://www.hangeulmuseum.org/img_data/00341/00341c0000700025bm.jpg
첫머리에 보면 위의 문장이 써있고, 樂의 의미로 '라온'이 쓰여졌음을 볼수 있다.
완료.
p.s. 한글박물관 홈페이지에 가면 두시언해 나머지 부분들을 볼수 있습니다.